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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기제품 공공구매 확대하자 - 박내영(48회) 전남도 경제산업국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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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제품 공공구매 확대하자 공공기관에서는 필요한 물품을 살 때 어떻게 사는 것일까? 좀 더 싸고 질 좋은 곳을 찾아다니는 개인 구매와 공공기관에서 구매하는 방식은 서로 다르다. 즉 개인이 직접 마트나 시장을 찾아가서 필요한 물건을 고르는 개인구매와는 달리 공공구매는 구매담당자가 직접 물건을 보러 다니는 것이 아니고 조달계약이나 공개입찰이란 절차를 통해 필요한 물품·용역·공사를 공급받고 있다. 정부는 2009년 ‘중소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중소기업 제품을 보다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화시켰다. 공공기관은 총 구매액 중 50% 이상을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매해야 하며, 그 중 기술개발 제품은 10% 이상을 구매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또한 ‘공사용 자재 직접 구매제도’가 있는데, 이는 공사에 필요한 자재를 구매하는데 공공기관이 이행해야할 내용을 담고 있다. 즉 공사에 소요되는 품목의 금액이 3000만원 이상일 때 공사를 발주하는 공공기관에서 자재를 설계에 반영하여 관급으로 직접 구매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공사용 자재 직접구매 대상 품목은 레미콘, 엘리베이터 등 총 120개 품목으로 지정되어 있다. 중소기업에게 공공기관은 시장 규모가 크고 대금 지급에 대한 신뢰도가 확실한 곳 이어서 매력적인 경쟁시장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중소기업에서는 공공기관의 구매정보가 부족하고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와 사적인 만남이 있어야 계약이 되지 않을까하는 과거의 생각 때문에 공공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공공기관에서도 책상에 산더미처럼 밀려오는 각종 계약서류 처리와 내부 입찰 진행 등 업무 처리에 바빠, 환하게 웃으며 응대해야 당연하나 혹여 그러지 못 할 경우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고압적이고 관료적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전남도에서는 이런 중소기업의 판로 애로 해소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전국 광역지자체로서는 처음으로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상담회’를 개최해 왔고 올해는 4월 25일 전남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51개 기업과 35개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중소기업 제품 공공구매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인들도 공공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을 뛰어 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공공기관에 대한 구매 수주를 위한 신속한 수요정보와 생산제품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기술력 향상 및 제품 사후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가야 할 것이다. 모든 공공기관에서는 지역출신 인재들이 지역에 일자리가 없어 고향을 떠나는 지금의 모습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도내 기업의 99%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법적·제도적으로 적극 지원하고 지역제품을 협력하여 구매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랑 운동이 마음과 마음으로 이어질 때 중소기업에 일자리가 늘어나게 되고 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어 지역기업이 중견기업으로 한 단계 성장해 나갈 것이라 확신한다. 〈박내영(48회) 전남도 경제산업국장〉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 광주일보 2012년 05월 18일(금) > |